복합적 욕구를 가진 대상자에게 통합사례관리를 통해 공공·민간의 급여·서비스·자원 등을 맞춤형으로 연계·제공하는 통합서비스 제공의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는 전담조직으로써, 민관협력을 통한 지역단위 통합적 서비스 제공체계를 구축·운영하는 현장 밀착형 전달체계로 복지체감도 제고
운영체계
복합적인 욕구를 가진 사례관리대상자 의뢰(읍면 행정복지센터 → 찾아가는복지팀)
희망복지지원단(읍면 찾아가는복지팀)
심층욕구조사, 통합사례관리회의 실시 및 종합서비스제공 계획수립, 모니터링
* 읍면 행정복지센터와 방문형서비스 체계화 등을 통한 사후관리 지원체계 연계 협력
민ㆍ관협력 지역보호체계 구축 지역사회 복지자원을 중심으로 공공 및 민간 협력 강화를 통한 지역단위 통합서비스 제공 체계 구축
(시스템) 사회복지통합관리망(행복e음), 복지자원관리시스템을 통한 대상자 통합관리
주요업무
통합사례관리사업
- 복합적인 욕구를 가진 대상자에게 통합사례관리를 통해 공공·민간의 급여·서비스·지원 등을 맞춤형으로 연계·제공
자원관리
- 지역사회 공식·비공식 자원현황에 대한 총괄 관리로 통합사례관리의 원활화 지원
- 나눔 문화 활성화 등 지역사회 자원개발 기획·실천
지역보호체계 구축
- 복지이장, 읍면 지역사회보장 협의체 등 역할 강화을 통해 주민 네트워크 활성화 기반 구축
- 복지사각지대 상시 발굴체계 구축 및 운영으로 복지활성화 방안 마련 등 지역복지컨트롤타워 역할강화
읍면 복지업무 지원관리
- 읍·면 종합상담, 정보제공, 방문상담, 사례관리, 솔루션 사례관리 의뢰 및 사후관리 등 복지업무에 대한 총괄·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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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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