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전체메뉴닫기

알뜰장터

작성일: 2023-12-22 14:44

제목 [맘스반찬] 동짓날 동지팥죽 드시고 건강하세요~
작성자
강동희
조회
189




맘스반찬에서
동지팥죽 판매합니다!!
(★예약주문 환영★)
yes

[민간풍속 시절음식]
동짓날이 되어 기온이 영하로 내려가면 연못의 수면이 얼어붙어 얼음의 모양이 쟁기로 밭을 갈아놓은 것처럼 된다. 이것을 용갈이[龍耕]이라고 한다.
팥죽을 다 만들면 먼저 사당에 올려 동지고사(冬至告祀)를 지내고, 각 방과 장독, 헛간 같은 집안의 여러 곳에 놓아두었다가 식은 다음에 식구들이 모여서 먹는다. 사당에 놓는 것은 천신의 뜻이고 집안 곳곳에 놓는 것은 축귀의 뜻이어서 이로써 집안에 있는 악귀를 모조리 쫓아낸다고 믿었다. 이것은 팥의 붉은색이 양색(陽色)이므로 음귀를 쫓는 데 효과가 있다고 믿었기 때문이다. 이처럼 붉은 팥은 옛날부터 벽사(辟邪)의 힘이 있는 것으로 믿어 모든 잡귀를 쫓는 데 사용되었다. 『동국세시기』에는 『형초세시기(荊楚歲時記)』에 의하면 공공씨(共工氏)에게 바보 아들이 있었는데 그가 동짓날에 죽어서 역질 귀신이 되어 붉은 팥을 무서워하기 때문에 동짓날 붉은 팥죽을 쑤어서 그를 물리친다.”라고 적혀 있다.


밤이 연중 가장 긴 때 24절기의 스물두번째 절기.
일년 중 밤이 가장 길고,낮이 가장 짧은날
뜨끈한 동지팥죽으로 가족들과 따듯하게 보내세요:)


  >진미채/멸치/각종 김치 등등
   맛있는 반찬들도 많이 있습니다yes


*주소: 전남 진도군 진도읍 쌍정1길6-43 맘스반찬 / (다이소 진도점)근처*
문의: 010-6693-2644
 

공공누리마크 제 1유형 (출처표시) 진도군청에서 창작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만족도
60%
고객만족도 평가
[맘스반찬] 동짓날 동지팥죽 드시고 건강하세요~ | 상세 | 알뜰장터 : 진도군청 페이지 링크 QR코드 URL:http://www.jindo.go.kr/home/sub.cs?m=817
QR Code 이미지를 스마트폰에 인식시키면
자동으로 이 페이지로 연결됩니다. 이 QR Code
『알뜰장터』의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 콘텐츠 최종수정일 : 2023-01-09 1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