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금
기본정보
울금은...
기원전부터 기록되어 있으며, 생강과의 다년생 초본식물로 50~170cm까지 자란다. 초가을에 하얀색의 꽃을 피우고, 뿌리는 생강과 비슷한 생김새이나 잘라보면 진한 오렌지색을 띠고 있습니다. 울금은 카레의 주원료로 사용되며, 카레의 노란색은 울금의 커큐민(1~3%) 성분때문입니다. 울금은 향신료, 염료 및 식품착색재로 사용되며, 일본에서는 단무지 착색재로 울금을 이용하고 있으며, 특히 세계적 장수마을로 알려진 일본 오키나와 일대에서 특용작물로 재배돼 건강식품으로 애용되고 있다.
울금의 힘의 원천 「커큐민」, 울금의 대표적인 효능
- 항암, 항산화, 항균효과
- 한약재, 향신료, 착색재 및 식용으로 널리 이용
- 간장의 해독촉진, 이혈작용, 이담작용이 있고 치매, 비만 등 각종 성인병 연구 진행중
진도울금, 제95호 지리적표시 등록
진도는 따뜻한 해양성기후로 울금재배에 적합한 지리적, 기후적 조건을 모두 갖추고 있으며, 비옥하고 좋은 토양, 풍부한 일조량으로 타지역보다 울금의 생육기간이 길어 영양성분이 더 풍부하다. 또한 1980년대부터 재배를 시작하여 현재 국내생산량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진도울금 요리 활용 팁
- 생선의 비린내와 육류의 잡내를 잡아준다.
- 청국장, 된장 특유의 냄새를 잡아주고 구수한 맛을 더해준다.
- 고춧가루가 첨가된 진한 양념을 쓰는 요리에도 울금이 좋다.
(예: 생선조림, 낙지볶음, 뱅어포구이 양념, 대파김치 등) - 설탕, 올리고당, 꿀 등의 당 성분과 울금이 어울리며 울금의 쓴맛을 상쇄시킨다. 생선조림 시 마늘, 생강을 넣지 않아도 울금 분말, 간장, 꿀만으로 충분히 맛을 낼 수 있으며 보다 깔끔하고 간단하다.
- 울금은 지용성이므로 생울금을 튀기거나 울금 분말을 넣어 기름에 볶으면, 특유의 울금 향과 빛깔을 살려주면서 쓴맛을 부드럽게 해주고 울금의 흡수율을 높여준다.
-
- 궁중생선조림
-
- 울금닭찜
-
- 울금칼국수
-
- 울금삼계탕
진도아리랑몰
- ⋅ 판매종류잡곡, 울금, 멸치, 미역, 참전복, 구기자 등...
- ⋅ 홈페이지www.jindoarirangmall.com
- ⋅ 주소전남 진도군 진도읍 남동1길 40-18
- ⋅ 대표전화061 - 542 - 9631, 9632
- ⋅ 상담시간AM 09 : 00 ~ PM 06 : 00 (토, 일, 공휴일 휴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