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전홍보관

안전문화캠페인

낙뢰 시 행동요령

  • 안전문화운동 관리자
  • 2023-11-27 17:40
  • 조회 13
            
            

낙뢰예상시

핵심행동요령
TV, 라디오, 인터넷 등에서 태풍·호우가 예보된 때에는 낙뢰를 동반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사전에 거주 지역에 영향을 주는 시기를 파악하고, 낙뢰가 발생되기 전에 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도록 합니다.
상세 행동요령
TV, 라디오, 인터넷 등에서 천둥·번개를 동반한 호우 발표 시 주변인들과 함께 피해에 대비합니다.
  • · 낙뢰 예보 시에는 외출하지 말고 집안에 머무릅니다.
  • · 야외에서 일을 하거나 등산, 골프, 낚시 등을 계획할 경우에는 기상정보를 미리 확인하고 가급적 야외활동을 자제합니다.
  • · 낙뢰가 예상될 때는 우산보다는 비옷을 준비합니다.
낙뢰예보시 건물 안, 자동차 안, 지하 등 안전한 장소로 대피합니다.
 

낙뢰가 발생할 때

1. 가정에서는 가족들과 함께 피해에 대비합니다.
스마트폰, 라디오 등을 통하여 기상정보를 파악하고 될 수 있으면 외출을 자제합니다.
텔레비전 안테나나 전선을 따라 전류가 흐를 수 있으므로 전자제품의 취급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가옥 내에서는 전화기나 전기제품 등의 플러그를 빼어 두고, 전등이나 전기제품으로부터 1m 이상의 거리를 유지합니다.
창문을 닫고, 감전 우려가 있으므로 샤워나 설거지 등을 하지 않습니다.
전기제품의 플러그를 빼고, 1m 이상 거리를 유지합니다.
2. 산에서는 (대피장소 : 동굴, 물이 없는 움푹 파인 곳) 주변인들과 함께 위험지역을 신속히 벗어납니다.
갑자기 하늘에 먹구름이 끼면서 돌풍이 몰아칠 때, 특히 바람이 많은 산골짜기 위의 정상 등지에서는 낙뢰 위험이 크므로 신속히 하산합니다.
높은 곳은 위험하므로 정상부에서는 낙뢰 발생 시 신속히 낮은 지대로 이동합니다.
번개를 본 후 30초 이내에 천둥소리를 들었다면 신속히 안전한 장소로 대피하여 즉시 몸을 낮추고 물이 없는 움푹 파인 곳이나 동굴 안으로 대피합니다.
정상부 암벽 위나 키 큰 나무 밑은 위험하므로 즉시 안전한 장소로 이동한다.
등산용 스틱이나 우산같이 긴 물건은 땅에 뉘어 놓고, 몸에서 떨어뜨립니다.
대피 때에는 지면에서 10cm 정도 이상 높은 절연체 위에 있는 것이 좋습니다.
등산장비 중 매트리스나 밧줄(로프), 침낭, 배낭 등을 깔고 몸을 웅크리고 앉는 것이 좋으며, 젖은 땅에 엎드리는 것은 매우 위험합니다.
번개를 본 이후에 천둥소리가 들릴 때까지 시간을 센 후, 이 시간이 30초 또는 더 작다면 즉시 건물이나 자동차와 같은 안전한 장소로 이동합니다.
이후 마지막 천둥소리가 난 후 최소한 30분정도 더 기다렸다가 움직이는 것이 좋습니다.
산에서 주변인드로가 함께 위험지역을 신속히 벗어납니다.
3. 야외에서는(대피장소 : 건물, 자동차 안, 물이 없는 움푹 파인 곳 등) 동료들과 함께 위험지역을 신속히 벗어납니다.
벌판이나 평지에서는 몸을 가능한 한 낮게 하고 물이 없는 움푹 파인 곳으로 대피합니다.
평지에 있는 키 큰 나무나 전봇대에는 낙뢰가 칠 가능성이 크므로 피합니다.
골프, 들일, 낚시 중일 때는 골프채, 삽, 괭이 등 농기구, 낚싯대 등을 즉시 몸에서 떨어뜨리고 몸을 가능한 한 낮추어 건물이나 낮은 장소로 대피합니다.
낙뢰는 주위 사람에게도 위험을 줄 수 있으므로 대피할 때에는 다른 사람들과는 5~10m 이상 떨어지되, 무릎을 굽혀 자세를 낮추고 손을 무릎에 놓은 상태에서 앞으로 구부리고 발을 모읍니다.
낙뢰는 대개 산골짜기나 강줄기를 따라 이동하는 성질이 있으므로 하천 주변에서의 야외 활동을 자제합니다.
마지막 번개 및 천둥 후 30분 정도까지는 안전한 장소에서 대피합니다.
자동차에서는 차를 세우고 라디오 안테나를 내린 채 차 안에서 그대로 기다립니다.
평지에서는 몸을 낮게하고 물기가 없는 움푹 파인 곳으로 대피합니다.
 

국민행동요령

낙뢰
낙뢰 예보시 외출을 삼가고, 외부에 있을 땐 자동차 안, 건물안, 지하 등 안전한 곳으로 대피합니다.
전기제품의 플러그를 빼고, 1m 이상 거리를 유지합니다.
산 위 암벽이나 키 큰 나무 밑은 위험하므로, 낮은 자세로 안전한 곳으로 빨리 대피합니다.
등산용 스틱이나 우산같이 긴 물건은 몸에서 멀리합니다.
평지에서는 몸을 낮게하고 물기가 없는 움푹 파인 곳으로 대피합니다.
골프, 낚시 등 야외활동 중일 때 장비를 몸에서 떨어뜨리고, 안전한 곳으로 대피합니다.
30-30 안전규칙을 지킵니다.
번개가 친 이후 30초 이내에 천두잉 울리면, 즉시 안전한 장소로 대피합니다.
마지막 천둥소리가 난 후 30분정보 더 기다린 뒤에 움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