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컨텐츠 바로가기
전체메뉴

김희수입니다

김희수입니다
home김희수입니다말과글

말과글

  • 현재페이지 인쇄
  • 현재페이지 doc 파일로 다운로드
  • 현재페이지 xls 파일로 다운로드
  • 현재페이지 pdf 파일로 다운로드
  • 현재페이지 jpg 파일로 다운로드

작성일: 2020-12-31 10:40

제목 2020년 송년사
출처
기획예산과
조회
232

존경하는 군민과 향우 여러분!
그리고 동료 공직자 여러분!

새로운 기대와 희망을 안고 출발했던 경자년(庚子年) 한해도, 아쉬움을 뒤로 한 채 저물어 가고 있습니다.

먼저, 올 한해 동안에도 각자의 생활터전에서 묵묵히 일해 오시면서, 군정에 신뢰와 성원을 보내주신 군민과 향우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지역발전과 군정현안 해결을 위해 함께 고민하면서, 최선을 다해주신 공직자 여러분께도 위로와 격려의 말씀을 드립니다.

지난 1년을 돌이켜 보면, 대내외적으로 어느 해보다 힘겨운 상황에서, 군민과 공직자 모두가 힘을 모아  난관을 극복해 왔습니다.

올 여름 유난히 길었던 장마와 세 차례의 연이은 태풍에도 철저한 사전대비와 주민협조로,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한 글로벌 팬데믹은 개개인의 일상은 물론, 문명사의 대변혁까지 몰고 왔습니다.

전례 없는 위기가 세계경기 침체와 불확실성을 높이고 있으며, 우리 모두가 평범한 일상의 상실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두 차례 대유행 위기를 국민모두의 희생과 노력으로 극복하고, 방역성과를 경제회복으로 이어가 “K-방역”이라는 국제표준모델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우리 군에서도 예비비와 추경예산 등 220억원을 긴급 편성하여 재난지원금과 소상공인 지원, 저소득층 한시지원, 공공일자리 사업 등 민생안정과 경제살리기에 총력을 다해 왔습니다.

또한, 최근 전국적이고 일상에서 발생하는 3차 대유행처럼, 순간의 방심이 걷잡을 수 없는 사태로 이어진다는 생각으로 철저한 방역관리에 전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많은 불편을 감내하시면서 마스크 착용과 사회적 거리두기, 다중이용시설 방역수칙 준수 등 생활방역에 적극 동참해 주고 계시는 군민여러분께 위로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존경하는 군민과 향우 여러분!

금년 한해, 우리군은 대내외의 어려운 여건에도  군민여러분의 도움에 힘입어 군정전반에 걸쳐 소중한 성과와 결실을 거두었습니다.

먼저, 코로나19 대응분야에서는, 감염병의 사전예방을 위해 유관기관·단체가 참여하는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구성하여, 단계별 위기상황에 맞춰 신속한 총력대응 체계를 구축하였습니다.

지역사회 유입차단을 위해 진도휴게소 발열검사장과 해외입국자 격리시설을 운영하였으며, 공공·다중이용시설의 방역을 강화하고 전 군민에게 마스크를 지원하는 등 선제적으로 대응해 왔습니다.

선별진료소를 운영하여 확진자의 접촉자와 유증상자 등 2,200여명의 검체검사를 실시하여, 확진자에 대해 신속한 역학조사와 격리 및 방역조치로 감염확산을 막는데 총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방역자원봉사단과 청정진도 생활방역단 등 민·관공동으로 방역 감시체계를 운영하여, 안전한 지역사회 환경조성에 기여하였습니다.

또한, 보건소에 음압 구급차를 도입하고 호흡기 전담클리닉을 설치하여, 응급처치와 감염병 대응역량을 한층 강화하였습니다.

투자유치와 일자리·인구분야에서는, 녹진관광지에 460억원 규모의 가족호텔 건립을 비롯해 관광 모노레일 설치사업, 농산물 가공공장 등 총 563억원의 투자협약을 체결하고 160여명의 고용을 창출하게 되었습니다.

군내농공단지에 진도 시골김치 공장이 준공되는 등 4개 기업의 입주가 결정되었으며, 신기지구에 100세대 전원주택 단지를 조성하여 분양절차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청년마을로 내일로사업과 사회적경제기업 지원 등 청년과 기업의 상생일자리 사업과, 취약계층에 대해 생활환경 개선사업단과 희망일자리사업 등 맞춤형 일자리 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진도군 청년센터를 개소하여 희망청춘 아카데미, 청년창업캠프 등을 운영하고, 올해 처음으로 신혼부부 결혼 장려금 지원과 창업스쿨 등 인구늘리기 시책도 확대하였습니다.

농수산 분야에서는, 처음 시행된 농어민 공익수당을 전 마을을 순회하며 5,800여명에게 35억원을 지역화폐로(진도아리랑 상품권) 지급하는 적극행정을 추진하였습니다.

친환경농업 실천을 위한, 유기농 인증면적을 지난해 대비 421%(2,500㏊)늘렸으며, 과수·채소 인증면적을 273%(67㏊) 확대하여, 소앵무 마을이 전라남도 유기농 생태마을로 선정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행복바우처 대상자와 공동급식 대상마을을 확대하였으며, 농업인 월급제 참여기준을 완화하여 농업경영의 안전망을 더욱 확충하였습니다.

또한, 김과 전복, 톳 등 고소득 양식어업도 예년수준의 성과를 달성하였고, 신규 및 대체어장 573㏊를 개발하여 해조류 생산량을 제고하였습니다.

원다항에 활선어 보관·판매시설을 조성하고, 해안가와 항·포구에 어업기자재 비가림시설을 지원하여 소득기반을 마련하고 경관을 개선하였습니다.

가축질병 위기 심각단계인 조류인플루엔자(AI)와 아프리카 돼지열병(ASF)에 대해, 거점소독과 통제초소 설치, 농장 차단방역으로 가축전염병 제로화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관광·문화예술분야에서도, 코로나의 위기에 각종 축제와 공연·행사가 취소되었으나, 맞춤형 투어버스 운영과 관광업계의 수용태세 강화를 비롯해, 대명리조트 및 송가인 효과가 더해져, 지난해 수준인 430여만명의 관광객이 우리군을 다녀갔습니다.

최근 여행패턴 변화에 맞춰 SNS 매체를 활용한 적극적인 홍보로, 올여름 휴가만족도 조사결과 전국 6위를 차지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또한, 여건이 어려운 문화예술인의 창작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문화진흥기금 50억원 조성 목표를 달성하였으며 다시래기를 소재로 한 휴먼영화 “매미소리”가 부산국제영화제에 초청되어 진도의 문화예술을 널리 알리는데 기여하였습니다.

무형문화재 전승과 체험을 위한 군내민속전수관을 개관하였으며, 문화수준 향상과 다양한 정보제공을 위해 생활밀착형 작은도서관 2개소를 건립하였습니다.

지역개발 분야에서는, 공모사업으로 선정된 도시재생 뉴딜 사업과 상권 르네상스사업, 취약지역 생활여건 개조사업, 도시재생 인정사업 등을 연계하여 경관개선과 지역경제 활력사업을 조화롭게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국도 18호선 포산~서망간 선형개량공사와 해안일주도로 개설사업, 위험도로 개선사업은 계획공정대로 추진되고 있으며, 노후된 마을복지회관 정비와 살기좋은 마을가꾸기, 주거환경 개선사업도 적극 추진하였습니다.

남동 재해위험개선사업으로 남천3교(전남병원 앞)를  재가설 하였고, 의신·고군·군내 배수개선사업(334억원)과 해창·염장 재해위험개선사업(690억원)이 추가 확정되어, 기상이변으로 인한 자연재해를 최소화하게 되었습니다.

안전하고 깨끗한 시가지 도로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도시계획도로 개설사업으로 대동모텔~수산시장 구간과 군강공원~성동회관 구간 개설을 완료하였습니다.

현재 50톤급으로 운항중인 도서 급수운반선을, 70톤급으로 대체 건조하여,  낙도지역에 수돗물을 더욱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울러, 공공임대주택 150세대 입주를 모두 마쳤으며, 군 단위 LPG배관망 사업을 완료하고 공사구간 도로 재포장도 추진하였습니다.

안전과 주민생활분야에서는, CCTV 통합관제센터 건립으로 재난과 사건사고에 신속한 대응체계를 구축하였으며, 환경복지센터를 신축하여 장비와 인력을 통합관리 함으로써,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쓰레기 수거체계로 개선하였습니다.  

올해부터 도입한 군민안전보험은, 군민이면 누구나 일상생활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고와 재난에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받게 되어 생활안전을 도모하게 되었습니다.

전 읍면에 찾아가는 복지팀을 신설하여, 현장중심의 맞춤형 서비스를 강화하고 취약계층의 복지사각지대 해소와 복지체감도를 향상시켰습니다.

관내 전 마을에 무선행정방송 시스템 구축을 완료하여 세대별 난청문제를 해결하였고, 원격 방송시스템을 갖춰 재난발생시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밝고 아름다운 거리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청사초롱, 라인바, LED 가로등, 마을안내판 등 특색있는 경관조명을 설치하고, 플라워 프로젝트 사업으로 가로화단, 꽃길, 꽃동산을 조성하여, 사계절 꽃피는 거리 환경으로 바꿔가고 있습니다.

이처럼, 올 한해 군민여러분의 협조와 군산하 공무원 모두가 열정을 갖고 군정발전에 매진한 결과,

전국의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평가한 지역복지사업 사회보장급여 사후관리분야 대상(전국 1위) 수상과  감염병 관리 우수 지자체에 선정(전남 최우수)되었으며,

신비의 바닷길 축제 명예문화관광축제 선정(전남 유일), 국민권익위 공공기관 청렴도평가 2등급(전남 최우수), 전라남도 친환경농업부문 대상(전남 1위) 등 22개 분야의 각종평가에서 수상하는 영예를 거두었습니다.

또한, 현안해결을 위해 공모사업에 적극 응모한 결과, 도시재생 뉴딜사업 115억원, 상권르네상스 사업 60억원,

생활SOC 복합화사업 68억원, 어촌뉴딜사업 88억원, 취약지역 생활여건 개선사업 38억원 등 총 31개 사업이 선정되어 493억원을 확보하는 성과를 이끌어냈습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군민과 향우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우리는 어느 해 보다 어려운 위기에서 많은 일을 해냈습니다. 모두가 군민여러분의 협조와 공직자 여러분의 열정과 노력의 대가입니다.

저는, 이처럼  군정의 성과를 통해 군민여러분과 함께라면, 어떤 위기도 극복해 낼 수 있다는 자신감을 다시 한 번 느낄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진도의 미래발전을 위해 중단 없는 전진을 이어갈 것입니다. 군민여러분께서 항상 함께해 주시고 지혜를 모아 주시길 당부 드립니다.

새해에도 군민 모두가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군정의 역량을 집중해 나가겠습니다.

다가오는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소망하시는 모든 일  성취하는 한해 되시길 기원드립니다.

올 한해 정말 수고 많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2020년  12월  31일

진 도 군 수   이  동  진

공공누리마크 제 1유형 (출처표시) 진도군청에서 창작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만족도
60%
고객만족도 평가
2020년 송년사 | 상세 | 말과글 : 진도군 열린군수실 페이지 링크 QR코드 URL:http://www.jindo.go.kr/mayor/sub.cs?m=9
QR Code 이미지를 스마트폰에 인식시키면
자동으로 이 페이지로 연결됩니다. 이 QR Code
『말과글』의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